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공인중개사시험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ep09. 공인중개사 시험 기출문제의 활용

by 가스파쵸(gazpacho) 2021. 2. 2.

목차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팁, 기출문제와 모의고사 학습방법

     

     

     

    이번포스팅은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중 가장 중요한 포스팅일수도 있습니다. 제가 작년에 31회 공인중개사시험 준비하면서 실수했던 부분 중 하나였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조금 더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제시하고 싶어서 이 포스팅을 시작했는데요. 이 기출문제 풀이법이 가장 핵심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앞선 포스팅들 보시면 제가 공인중개사 공부방법으로 제시한 커리큘럼이 이론 반복 + 문제풀이 + 요약집과 모의고사로  마무리라는 큰 틀입니다. 반복한 이론학습을 통해 암기를 하고 문제풀이를 통해 유형을 익히는 방식인데요. 대부분의 문제풀이는 기출문제를 통해 접하게 되십니다. 

     

     

    공인중개사시험난이도를 체감하기엔 기출문제만한게 없습니다. 공인중개사 합격률 자체도 기출문제와 문제유형을 누가많이더 접했느냐에 따라 좀 달라집니다. 

    제가 풀던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교제는 단락별로 되어 있습니다. 민법의 경우 민법총칙 끝나면 거기에 대한 연도별 기출문제가 싹 다 모아져서 반복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그런 방식입니다. 회차별 구분이 아닌 단락별 구분이에요. 

     

     

     

     

    학개론도 마찬가지였어요. 한 파트가 끝나면 연도별 기출문제를 통한 반복학습. 사실 암기 후 문제를 통해 시험유형을 익히고 지문을 익힐때는 이 방식이 가장 좋습니다. 당연히 연도별 나온 기출지문을 통해 반복적 학습을 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이지요. 

     

    그런데 제가 이 두권의 기출문제를 다 풀었을때, 어느정도 자신감이 생긴 상태였거든요. 그렇기에 제 현재위치가 어딘지 알고싶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회차별 전체 모의고사를 풀어보기로 했는데요. 여기서 좀 답답함이 있었습니다.

     

    시중에 파는 유일한 회차별로 분류한 모의고사인 "기출이 답이다." 

     

    이걸 사서 푸는데, 이미 각 파트별로 연도별 문제를 많이 접하다 보니 제가 이 기출문제를 통해 제 위치와 점수를 알고싶어도 높은 점수때문에 확실한 평가가 힘들었습니다. 

     

    즉. "이미 외워버렸다 기출지문을" 그래서 회차별 기출이 쉽게 느껴졌다. 그리고 약점이 어딘지 쉽게 찾지 못하게 되었다. 이런상황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혹시나 아직 기출을 안 풀어보셨다면, 거꾸로. 

     

    1. 이론암기 
    2. 연도별 기출풀어서 내 위치 확인하기

    3. 약점인 파트 집중적으로 공부하며 파트별 문제풀기

     

    이렇게 해보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또한 이렇게 권해드리는 이유는 모의고사의 변별력 때문입니다. 해커스나 박문각의 온라인 공인중개사 모의고사도 결국에는 기존 기출의 짜집기가 많고, 실제 시험유형과는 느낌적으로 다른부분이 분명 있어요. 그렇다보니 정확한 내위치 파악하기에는 덜 적합하다 생각합니다.

    물론, 가끔가다 모의고사에서 나오는 생소한 문제덕에 실제 시험장에서 모르는 문제가 나와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는 있었어요.

     

    다시한번 강조하자면, 

     

    "기출문제는 반드시 테스트 성격으로 활용" 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공인중개사 시험일인 10월달 되어서 기출문제를 통해 자신감을 갖으실 수 있을겁니다. 

     

     

    공부리뷰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