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경주 벚꽃여행 준비 총정리(교통, 숙박, 맛집, 가볼만한 곳, 여행경비)

by 가스파쵸(gazpacho) 2024. 3. 11.

목차

    경주 벚꽃여행 준비 총정리(교통, 숙박, 맛집, 가볼 만한 곳, 여행경비)

     

    제가 좋아하는 경주, 벚꽃 여행 하기에도 참 좋은 곳 입니다. 저도 재작년 봄에 다녀왔는데, 유적지에 사람 많았던 것 하나 빼곤 한가롭게 꽃구경 했습니다.

     

    경주는 워낙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지라 정리할 게 있게나 싶지만, 생각보다 숙소나 음식점을 선정할 때 결정장애가 오는 편입니다. 

     

    이유는 숙소의 경우 보문단지 근처에 좋은 숙소가 몰려있고, 음식점은 이곳 저곳 별 그리듯이 다녀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KTX 역이 시내와 진짜 멀죠) 

     

    그런 포인트들을 생각하면서 이번 여행 준비 총정리를 했으니 읽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 읽어보시고, 다른 꽃구경 관광지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리스트 돌아가기를 통해 여러 곳의 여행 정리도 보실 수 있습니다.

     


     

     

    1. 경주 보문호 가는법 교통 총정리

     

    경주는 워낙 유명한 관광지라 KTX 및 버스 시간표도 많습니다. KTX 같은 경우 신경주역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문단지까지의 거리는 꽤 멉니다. 서울역에서 경주역까지 시간은 3시간 정도 됩니다. 

     

    경주역에서 보문단지까지 거리는 22km 정도 되는데요.

     

    경주에서 보문단지까지 버스로는 1시간, 택시로도 30분~40분 이상 소요되는 거리인데 버스는 자주 있는 편이고, 경주 시내를 지나가며 구경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고속버스는 서울 기준 고속버스터미널에서 경주 버스터미널까지 3시간 30분 소요되고, 배차는 짧은 편인데 경주 버스터미널에서 보문단지까지 가는 시간이 경주역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권역 가격 정리표
    기차 서울역 4만원대 후반 기차 시간표 및 가격 바로가기
    버스  고속터미널 4원대 중반 버스 시간표 및 가격 바로가기
    자차운전 서울역 기준 380km 톨비 16,300원 주요 목적지 및 주소 바로가기

     

     

    대중교통 이용하여 보문단지 가는법.

    구분 시간 루트 안내 
    경주역 40분~1시간 경주역- 보문단지 길찾기 바로가기
    버스터미널 20~30분 버스터미널- 보문단지 길찾기 바로가기

     

    경주역에서 내리셔서 보문단지로 가실 때 택시를 타신다면 택시비는 30,000원 내외로 나오는데 기사님 따라 다를 거 같아요.

     

    위에 정리해 둔 표 '바로가기'로 들어가시면 경주역에서 보문단지까지 예상 택시비도 볼 수 있는데 루트 따라 가격이 차이 납니다.

     

    경주역에서 버스를 이용하신다면 보문단지까지 1시간 정도 걸립니다. 한 번에 가는 버스도 있고 갈아타야 하는 경우도 있네요. 

     

    고속버스터미널에서 하차하신 후 보문단지 이동을 하실 경우 택시비는 18,000원 이내로 나옵니다. 15km 미만의 거리이고 20분 정도 소요돼요. 

     

    버스를 이용하실 때는 16번, 710번, 150-1 번등 다양하게 있으니 위 정리표 길 찾기의 '바로가기'로 들어가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여행사 상품 소개

     

    경주는 워낙 우리나라 대표 여행지다 보니 기차며 당일치기 벚꽃여행 상품이 많습니다. 워낙 많다 보니 추려내야 하는 작업이 필요했는데요. 다양성을 위해 이것저것 많이 준비했습니다.

     

    경주 벚꽃여행을 여행사 상품을 통해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교통에 있어서 매우 편하실 거예요. 요즘은 단체 이동이라도 그 안의 일정과 식사는 개별로 하는 세미 패키지도 많으니 경주 교통편 불편하신 분들은 여행사 상품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행사상품은 아래 별도의 포스팅으로 만들었습니다.

     

    경주 벚꽃여행 여행사 당일치기 패키지 정리

     

     

     

    3. 주변 숙소 가격대별 정리

     

    경주에 여행을 하시면 숙박시설의 퀄리티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시내와 보문단지에 가성비 및 퀄리티 좋은 호텔과 리조트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단 벚꽃여행 시즌에는 관광객이 몰리다 보니 가격이 매일 수시로 변동됩니다. 저는 이번 여행을 위해 경주 숙소를 가격대별로 정리해 놓았는데요. 

     

    아래 경주 숙박 리스트를 통해서 가격대별 인기 TOP3 경주 숙박시설 작성한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총 10개의 인기 숙소를 정리했습니다.

    권역 숙박 리스트 
    10만원 이상 10만원대 숙박 리스트 바로가기
    20만원 이상 20만원대 숙박 리스트 바로가기
    30만원 이상 30만원대 숙박 리스트 바로가기
    40만원 이상 40만원대 숙박 리스트 바로가기

     

     

    4. 구경하기 좋은 핫플레이스와 지역 축제

     

    경주는 워낙 볼게 많기 때문에 어디를 추천드릴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재작년 벚꽃 보러 여행으로 다녀왔을 때 낮에는 보문호, 밤에는 동궁과 월지를 다녀왔습니다. 

     

    다음날에는 첨성대와 천마총, 점심으로는 감포항으로 넘어가서 대게를 먹었는데요. 어디를 추천드리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다음 5개 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구분 주소 포스팅 
    황리단길 경주시 포석로 1080 지도네비 바로가기
    천마총 경주시 황남동 262 지도네비 바로가기
    대릉원 경주시 황남동 31-1 지도네비 바로가기
    동궁과 월지 경주시 인왕동 506-1 동궁과 월지 예약  바로가기
    야간시티투어 버스투어 18:30 시작 시티투어 예약  바로가기

     

    쓰다 보니 유적지가 대부분이 되었는데 그래도 경주는 최고의 문화유산 도시잖아요. 하지만 불국사와 석굴암, 첨성대는 뺐습니다 ^^ 

     

    우선 황리단길은 젊은 사람뿐 아니라 전 연령대의 핫 플레이스기 때문에 꼭 가보시길 바랍니다. 경주 최신 트렌드는 이곳에서 다 만나실 수 있죠.

     

    대릉원과 천마총은 산책하러 가기에 좋은 곳입니다. 그리고 저도 저번에 방문했을 때 유물 전시가 잘 되어있어서 좋았던 기억이 있네요. 

     

    동궁과 월지는 밤에 가셔야 하는데요, 저도 밤에 가긴 했는데 모든 관광객이 저녁시간에 동궁과 월지에 몰리기 때문에 인파에 밀려서 입장을 하게 됩니다.

     

    을 좀 드리자면, 어둑해질 때 즈음 방문하시고 해가 지면 좀 구경하시다 바로 나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TIP! 

     

    워낙 사람이 많은 동궁과 월지라 매표 줄도 어마어마합니다. 미리 예약하시면 좋은데요, 위 정리표에 예약 바로가기를 타고 들어가시면 손쉽게 예약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경주 시내 유적을 버스를 타고 관람할 수 있는 경주 시티투어버스입니다. 야간 매일 운행이고, 예약제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인요금 2만 원인데 "동궁과 월지, 첨성대, 계림, 교촌마을, 월정교 "모두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역시 예약 사이트를 위 표에 링크 걸어놨으니 꼭 예약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5. 맛집

     

    경주 가까이 바다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저도 서울사람이라 몰랐다가 저번 방문 때 감포항에 들러서 대게를 먹고 왔는데요. 

     

    봄에 경주 방문하시는 분들은 수율 좋은 대게 맛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대게 포스팅 아래 올려놓을게요! 

     

     

    경주 감포항 수협 활어직판장 - 수율 좋은 대게 맛집에서 실컷 먹기

    *경주 감포 대게 맛집, 감포항 수협 활어직판장의 대게와 시세 지난 경주여행의 하이라이트 였던 대게 먹방, 아마 이렇게 수율 좋았던 대게는 당분간 못 볼듯 합니다. 경주에서 가까운 감포항으

    tomatogaz.tistory.com

     

    경주하면 황남빵도 놓치시면 안 됩니다. 경주를 대표하는 디저트인데, 저는 어릴 적에 먹던 그 맛을 잊지 못해서 본점에 방문해서 사 왔습니다.

     

    모든 가게가 맛이 비슷하긴 한데 저는 개인적으로 황남빵 본점 만한 곳이 없다고 생각해요. 이왕이면 오리지널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황남빵 역시 지난 방문기를 아래 올렸으니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경주 황남빵 본점 - 구관이 명관이다!

    *경주 황남빵 본점, 진리의 팥빵! 경주여행 포스팅의 마무리, 황남빵 본점에 다녀왔습니다. 황남빵은 팥빵으로 경주 대표 특산물인데요, 어릴적에 누가 경주 다녀오거나 하면 먹은 기억이 있습

    tomatogaz.tistory.com

     

    나머지 경주의 추천 맛집은 제가 방문해 본 곳 그리고 다음 여행 때 방문 할 곳을 정리한 것 들인데요. 오래된 노포도 있고 현지인 맛집, 카페, 20대가 많이 가는 곳, 가족과 같이 가기 좋은 곳들을 정리했습니다. 

     

     

    👉 경주여행 맛집 8곳 포스팅 바로가기 또는 아래 사진 Click✨

     


    구분 상호 포스팅 
    한정식 차반24첩 한정식 차반24첩 한정식 리뷰, 예약, 가격  보기
    갈비찜 거송갈비찜 거송갈비찜 리뷰, 예약, 가격  보기
    대게, 회 감포항 수협직판장 감포항 직판장 리뷰, 예약, 가격  보기
    갈비살 영양 숯불갈비 영양숯불갈비 리뷰, 예약, 가격  보기
    갈비살 화산숯불 화산숯불 리뷰, 예약, 가격  보기
    보문 한정식 정수가성 정수가성 리뷰, 예약, 가격  보기
    보문 호텔뷔페 힐튼호텔 레이크사이드 레이크사이드 리뷰, 예약, 가격  보기
    디저트 황남빵 본점 황남빵본점 리뷰, 예약, 가격  보기

     

    우선 경주는 제가 재작년에 가봤기 때문에 가본 곳과 그때 가보려 했지만 가보지 못한 곳을 섞어서 준비했습니다. 감포항 대게, 보문 힐튼호텔 레이크사이드, 황남빵 본점은 방문했는데요.

     

    아쉽게도 저번 방문 때 황리단 길을 가지 못해서 리스트 맨 위 2곳, 치반 24첩 한정식과 거송갈비찜은 황리단길 맛집을 리스트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경주가 은근 갈비살이 유명한데요, 영양숯불갈비, 화산숯불갈비가 현지인들이 많이 가는 곳입니다. 마지막 보문단지 숙박 많이 하시는 가족단위 관광객이 가기 좋은 곳으로 정수가성 한정식 추가했습니다.

     

    자세한 리뷰와 이야기는 아래 경주 맛집 TOP8 포스팅으로 확인가능하시고, 예약 방법도 적어놨습니다. 그리고 지난 여행 때 다녀온 곳들 중 추천드리는 곳도 적어놨어요!

     

     

     

     

     

    6. 1박 2일 여행 계획표 

    시간 내용 가격
    7:00 KTX 서울 출발 (KTX 선예약 필수) 2인 100,000원
    10:10 KTX 경주 도착  
    10:20 렌터카(쏘카) 대여 후 경주시내 이동 (쏘카 선예약 필수 1박 2일 8~10만원
    10:40 황리단길 도착 후 구경 및 대릉원   
    12:00 점심식사 숯불갈비 (주말 예약필수) 2인 80,000원
    14:00 황남빵 본점 (가격, 정보)  
    15:00 보문단지 벚꽃 구경 및 체크인 (호텔 예약 필수) 호텔 2인 300,000원
    17:00 저녁식사 보문단지 한정식 (주말 예약필수) 2인 70,000원
    18:30 시티투어버스 (예약 필수)  
    21:00 동궁과 월지 (예약 필수)  
    22:00 일정종료 비용 1인 32만원

     

    경주 여행의 1박 2일 계획표입니다. 일정을 타이트하게 했는데 1 박하시는 분들은 다음날로 조정하셔도 돼요.

     

    파란색 글씨로 된 부분은 예약이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니, 가격 및 예약을 미리 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KTX 가는 것을 가정하여 계획을 세워봤습니다. 그런데 저번 경주여행 생각하면 차를 가져가는 게 더 편할 수 있겠다 생각되다 보니 경주역에서 쏘카 대여는 필수일 거 같아요.

     

    낮에는 황리단길과 대릉원을 갈 예정이고, 점심도 유적지 부근에서 식사를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황남빵 본점 방문은 필수입니다.ㅋㅋ

     

    오후시간 되면 호텔 체크인과 함께 저녁은 보문단지에서 먹고, 다시 시내로 들어와서 시티투어 버스를 탑승할 예정인데요. 동궁과 월지는 밤늦은 시간까지 하니 시티투어 버스 하차 후 방문하셔도 좋습니다.

     

     

     

     

     

    두루두루 고른 강추추 경주맛집!

     

    경주 벚꽃여행 맛집 추천 리스트 모음 (황리단길, 보문단지 맛집, 갈비살, 한정식, 호텔뷔페, 디

    경주 벚꽃여행 맛집 추천 리스트 모음 (갈비살, 한정식, 뷔페, 디저트) 경주에 여행을 가신다면 무엇을 드실지 고민이 좀 되시죠? 맛집이 이곳저곳에 있고, 현지인 맛집으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tomatogaz.tistory.com

     

    가격대별로 고른 경주 최고인기 숙박시설들

     

    경주 여행 가격대 별 추천 호텔 리조트 정리(10만원대 ~40만원대 인기숙박시설 )

    경주 여행 가격대 별 추천 호텔 리조트 정리(10만원대 ~40만원대 인기숙박시설 ) 제주, 서울, 부산다음으로 퀄리티 좋은 숙박시설이 몰려있는 경주. 아무래도 관광지이다 보니 많은 관광객들이 방

    tomatogaz.tistory.com

     

    당일치기로 경주 벚꽃여행 가능합니다!

     

    24년 경주 벚꽃여행 여행사 패키지 상품 추천 리스트

    24년 경주 벚꽃여행 여행사 패키지 상품 추천 리스트 경주는 다양한 벚꽃여행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KTX 또는 버스 포함 상품들이 있고, 경주 시내를 전용 버스를 통해 편히 이동할 수 있는

    tomatogaz.tistory.com

     

    경주가 안끌리신다면 대전으로! 

     

    대전 대청호 벚꽃축제 주변 맛집과 가볼만한 관광지, 숙소 벚꽃 명소 총 정리

    대전이 왜 노잼도시일까요? 저는 차분하고 조용한 대전을 좋아하는데요. 혹시 전국 벚꽃명소를 찾고 계시다면 이번엔 대전 벚꽃 명소들에서 시간을 보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오늘 소개해

    tomatogaz.tistory.com

     

    대전도 안끌리신다면 여수로 가세요!

     

    여수 승월마을 벚꽃여행 준비 (숙박, 맛집, 교통, 벚꽃 명소) 직접 찾아 정리한 리스트들

    봄이 되면 항상 인기가 많은 벚꽃 여행지인 여수, 오늘은 여수의 승월마을 저수지를 소개하려 합니다. 많은 벚꽃 명소가 있지만 여수 승월마을은 조금 생소하시죠? 조금 덜 유명한 곳을 찾다 보

    tomatogaz.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