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공인중개사시험

제32회 공인중개사 시험 발표되었습니다. (feat.합격자 통계)

by 가스파쵸(gazpacho) 2021. 12. 2.

목차

    *32회 공인중개사 시험 발표 및 합격자 통계

     

     

    오늘 32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발표되었습니다. 

     

    다행이 저는 예상한대로 무난하게 합격, 가채점이랑 비슷한 점수로 합격했네요. 

     

    간략한 리뷰를 보자면, 올해 32회 공인중개사 2차는 세법이 어려웠어요. 사실 저는 세법, 공시법만큼은 정말 자신있었는데 시험풀면서 너무 어려웠습니다.

     

    반면 공법은 쉽게 나온편, 특히 국토이용계획법 41번부터 42번까지 역대급으로 쉽게 나온듯 합니다. 한개도 안틀렸네요.

     

    총평을 하자면 전반적으로 2차는 합격할 수 있게 설계하여 출제한 듯 한 시험이었습니다. 

     

     

    32회 공인중개사 합격률 통계 입니다.

     

    그래도 예상한거보단 합격률이 엄청 높지는 않네요. 공법이 쉬워서 30%대 넘을거라 봤는데 응시자 수 대비 29프로대로 마무리.

    2차 전체 대상 수 로 비교하자면, 17.6% 정도의 합격률 입니다. 2차합격인원은 26.913명 

     

     

     

    이번 시험이 어찌보면 상대평가 전 마지막 기회였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공법 쉽게 출제했을때가 가장 쉽게 2차 시험 합격하는 길이라 생각하게 되네요. 

     

     

    자격증은 방문신청 하려다가, 코로나도 있고 그래서 택배로 신청했습니다. 합격자 수가 적은 시험이 아니니 시간은 좀 걸리겠죠? 

     

    어찌됐건 또 하나의 자격증 취득에 감사하고 또 감사하게 됩니다.

    다음에는 무슨 자격증에 도전할까요??

    댓글